728x90
반응형
전남대 경영학부 3.48/4.5 토익700 토익스피킹150/lv6
삼성전자 서비스, 상상발룬티어
1. 의사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본인의 단점 한 가지를 관련 경험과 함께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
"파도앞에 서 있는 내 의견" 남의 의견에 쉽게 휩쓸리는 경향이 있어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 제 단점입니다. 기준이 없이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용하고 싶은 마음에 판단이 흐려지고 휩쓸려지게 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저의 기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예로, 학교에서 팀 과제를 할 때 처음부터 모든 팀원과 계획하는 것이 아닌 문제에 대한 제 기준과 해결방안의 기틀을 개인적으로 미리 마련했습니다. 다른 의견에 쉽게 휩쓸리지 않도록 문제에 대해 정확하게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논리적으로 준비하여 기준을 확고히 가졌습니다. 팀원들과 함께 제가 미리 준비해 온 자료에 대해 토의하다 보니 회의 시간도 줄게 되었습니다. 철저한 사전준비와 모든 의견을 고려하는 것보다 의견들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에 많은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
2. 자신의 경험 중 반복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
"300년의 역사를 바꾼 3개월, 그 중심에는 소통" 회원들이 급격히 줄어든 영어회화 동아리를 활성화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동아리 특성상 엄격한 회칙과 수업 전에 준비해야 할 부분들이 많아 이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것이 원인이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파악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30년 동안 유지되어 온 기존의 수업 방식을 개선하여 한 명이 진행하던 발표를 두 명이 함께 협력하여 진행하도록 바꾸자고 제안했습니다. 동아리 회칙을 개정해야 해서 이에 반대하는 이들도 많았지만, 직접 시범수업을 준비하여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수업의 완성도를 높여 결국 정식 수업으로 채택할 수 있었고 바뀐 수업과 분위기를 포스터를 제작하여 적극 홍보했습니다. 그 결과, 다음 분기의 공개수업에서 교내 회화동아리 중에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반대의견도 수렴하고 중재하는 포용적인 자세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
3. 자신이 속한 팀이나 집단 전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행동했던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
"34등에서 3등으로" 에어컨 상담원으로서 CS 업무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폭염으로 AS 문의가 많아 인력부족을 겪어 고객분들은 날카로웠고, 이에 대해 양해를 구하기가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제 상담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업무의 병목현상을 파악했습니다. 모든 고객을 전화상담으로 해결하겠다는 강박관념은 통화시간만 길어지고 엔지니어를 보내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하루 80건 이상의 전화를 받고 그중 30건은 전화로 해결할 수 있도록 큰 목표를 정하고 제품증상과 고객별로 분류, 모델명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액셀파일로 정리, 필수정보만 확인하도록 자체적으로 상담안내서를 간결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요구를 빠르게 파악하여 업무의 신속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평균 통화시간이 약 3분 정도 줄고 하루 통화량도 20건 이상 늘었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도 평가에서 전체 80명 중 중간평가 34등에서 최종 3등을 하게 되었습니다. |
4. 지원한 직무에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술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해당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기 위한 본인의 구체적인 계획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500자 이내) |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처리 역량이 가장 필요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컴퓨터 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CS 상담원을 하면서 컴퓨터로 업무처리를 해 본 경험이 있지만 다루는 내용이 한정적이며, 자격증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실전에서 적용해 본 경험이 많이 없기에 실무역량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회사에서 이용하는 공문서나 기안서 등의 작성방법을 알아보고 실제 작성된 공문서를 유심히 관찰하며 서식을 이해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조직에 빠르게 적응하고 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이해해야 하므로 언제든지 배울 자세를 가지고 관련 용어를 개인적으로 공부하거나 선배들에게 조언을 구하여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대략 업무의 흐름과내부 상황을 이해하면 자체 메뉴얼을 만들어 업무의 신속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피드백으로 업무를 개선하여 소임을 넘어 할 일을 알아서 찾아서 하는 인재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 KFQ 한국 품질재단 이력서 자소서 첨삭 트레이너
개인 이력서 참고 래퍼런스 목적으로 작성하였으며
저작권 등의 문제시 즉시 삭제 조취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입사지원서 자료 > 자소서 예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하반기 효성 ITX 공공데이터처리 합격 자소서 자료 (0) | 2023.03.08 |
---|---|
2019하반기 지니뮤직 데이터분석직무 합격 자소서 자료 (0) | 2023.03.08 |
2021 하반기 한국투자증권 5급 Digital-데이터분석 합격 자소서 자료 (0) | 2023.03.08 |
2019 하반기 LG유플러스 빅데이터분석 합격 자소서 자료 (0) | 2023.03.08 |
2021 상반기 크래프톤 데이터분석 합격 자소서 자료 (0) | 2023.03.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