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리사/서술형(단답형) 기출문제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실기 주관식(단답형) 모음 - 1 (1~20 문항)

유혁스쿨 2021. 1. 4. 02:09
728x90
반응형

문제 01

▶IPv4와 IPv6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장비는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듀얼스택(Dual stack)


문제 02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IP주소는 무엇인가?

 

# 10.x.x.x / (가)
# 172.16.x.x / (나)
# 192.168.9.x / (다)

 

더보기

정답 : (가) 8 , (나) 16 , (다) 24

풀이 : 괄호 자리에 들어갈 값은 해당 ip주소의 class성질에 맞는 디폴트 서브넷마스크의 bit이다.

(가)의 ip주소는 class A이다. 클래스A는 8bit의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를 가진다.

(나)의 ip주소는 class B이다. 클래스B는 16bit의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를 가진다.

(다)의 ip주소는 class C이다. 클래스C는 24bit의 디폴트 서브넷 마스크를 가진다.

 


문제 03

▶아래의 내용과 그림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OSI 7 Layer에서 3계층인 네트워크 계층에 속한다
# LAN과 LAN 또는, LAN과 WAN 등을 연결하는 인터 네트워킹 장치이다
# 네트워크 계층 간을 연결하여 접속할 호스트의 최적 경로를 설정한다

 

더보기

정답 : 라우터(Router)

풀이 : 라우터는 OSI 7계층 중 3계층 네트워크 계층에 속하는 장치이며

LAN과 LAN 또는 LAN과 WAN 등 외부망을 구성하는 장비들을 연결해주는 장치이다.

라우터는 경로를 설정해주는 장비인데 이때 경로는 접속되는 호스트간의 최적의경로를 말한다


문제 04

▶ 아래<그림>은 Switching Hub에서 해당 포트를 물리적 변경을 하지 않고, 소프트웨어에 의해 LAN망을 구분한 것이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그림>

더보기

정답 : VLAN


문제 05

▶ Cisco Router의 Interface란 Router 접속 포트를 말한다.

아래<설명>의 (가)와 (나)에 해당하는 용어는 무엇인가?

 

<설명>

# (가) 포트는 내부 네트워크, 즉 랜(LAN)을 위한 접속 포트로 내부의 허브나 스위치 등과 연결을 위한 포트이다.

요즘 많이 쓰는 UTP케이블과 연결하기 위해서 MAU라는 트랜시러를 사용한다.

 

#(나) 포트는 외부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포트로 DSU/CSU와의 연결을 위한 v.35케이블을 사용한다.

WAN포트 라고도 한다.

 

더보기

정답 : (가) Ethernet, (나) serial

풀이 : 인터페이스 종류에 대한 문제이다.

Ethernet 인터페이스 : 내부 네트워크인 LAN을 위한 접속 포트 - 내부의 허브나 스위치 등과 연결을 위한 포트이다

UTP케이블과 연결하기 위해서는 MAU라는 트랜시러를 사용한다.

 

Serial인터페이스 : 외부 네트워크 접속을 위한 포트 - DSU/CSU와 연결을 위한 포트이다.

v.35케이블을 사용하며 WAN포트 라고도 불린다.


문제 06

▶ 다음 <네트워크 구성도> 를 보고 <설명> 하는 기술은 무엇인가?

 

<네트워크 구성도>

<설명>

# 서버 한대 이상이 고장났을 경우에도 서비스 운영이 계속되도록 여러 대의 서버를 서로 연결하여 거대한 하나의 시스템으로보이게 만드는 기술이다.

# 두개 이상의 서버를 마치 하나의 서버처럼 작동하도록 서로 연결함으로써 병렬 처리나 부하 배분 및 공장 대비 등의 여러가지 목적에 맞도록 대비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술이다.

 

더보기

정답 : 클러스터링(Clustering)


문제 07

▶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인터넷 사기 수법은?

 

<설명>

# (A) 은/는 불특정 다수의 이메일 사용자에게 신용카드나 은행 계좌 정보에 문제가 발생해 수정이 필요하다는 거짓 이메일을 발송해 가짜 웹사이트로 유인하여 관련 금융기관의 신용카드 정보나 계좌 정보등을 빼내는 해킹기법이다.

# (A) 은/는 점점 더 복잡한 미끼들을 사용해서 사용자의 금융 정보와 패스워드를 낚는다는 데서 유래되었다.

 

더보기

정답 : 피싱


문제 08

▶ 아래 <설명>에 해당하는 인터넷 사기 수법은?

 

<설명>

# (B)은/는 합법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사용자의 도메인을 탈취하거나 도메인 네임 시스템(DNS)이름을 속여 사용자들이 진짜 사이트로 온 인 하도록 유인하여 개인정보를 훔치는 새로운 수법이다.

# (B)은/는 아예 해당 사이트가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던 도메인 자체를 탈취하여 사용자들이 의심없이 개인ID, 패스워드, 계좌정보 등을 빼내는 신종 해킹 기법이다.
더보기

정답 : 파밍


문제 09

▶ 아래 <화면>을 보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 Address와 Subnet Mask값을 답안 란에 입력하시오.

<화면>

더보기

정답 : IP Address - 192.168.10.13 , Subnet Mask - 255.255.255.0


문제 10

▶ <네트워크 구성도>의 (A)에 대한 <설명> 이다. (A)는 무엇인가? (문제 불량 설명 빠짐)

<네트워크구성도>

<설명>

 
더보기

정답 : AP


문제 11

▶ 브리지나 스위치, 라우터 등 네트워크 장비에서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이유를 아래 <그림>과 <설명>을 참조하여 답하시오.

 

<설명>

# Segment a~d : 브리지, 라우터, 허브 또는 스위치 등에 의해 묶여있는 네트워크의 한 부분을 말함.

# B1 ~ B4 : 브리지(Bridge)

 

더보기

정답 : 루프방지


문제 12

▶ 다음 <보기>는 서비스 포트번호를 연결한 것이다. 틀린 것을 모두 선택하시오.

 

<보기>

1. SSH - 21번
2. FTP - 22번
3. Telnet - 23번
4. TFTP - 89번
5. WWW - 80번
6. POP3 - 120번

 

더보기

정답 : 1 , 2 , 4 , 5 ,  6

풀이 : FTP(21) , SSH(22) , Telnet(23) , SMTP(25), DNS(53) , TFTP(69), HTTP(80) , POP3(110)


문제 13

▶ 다음은 두 개의 네트워크가 서로 연결된 그림이다. <그림>에서 원형 안의 역할만 하는 장비는?

더보기

정답 : 라우터(Router)


문제 14

▶ 아래 <네트워크 구성도>와 같은 환경에서 슈퍼넷(Supernet)을 구성하려고 한다. 이때 가능한 슈퍼넷 마스크(Supernet Mask)에 해당하는 값을 보기에서 하나 선택하시오.

 

<네트워크 구성도> (우 - 구성도 , 좌 - 보기)

 

더보기

정답 : 4번 - 255.255.252.0


문제 15

▶ 아래에서 OUI(Orgaizationally Unique Identifier)에 해당하는 값은?

 

# 06-01-02-01-2C-4B

 

더보기

정답 : 06-01-02


문제 16

▶ PKI에 기반하여 전자 우편 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S/MIME


문제 17

▶ 아래 <그림> 과 관련된 네트워크 기술은 무엇인가?

 

 

<그림>

# 공중 통신망 기반 시설을 터널링 프로토콜과 보안절차 등을 사용하여 개별 기업의 목적에 맞게 구성한 네트워크 이다.

# 오직 한 회사에 의해서만 사용될 수 있는 자체망이나 전용회선과 대비되는 개념이다.

# 오늘날 회사들은 주로 엑스트라넷이나 넓은 지역에 퍼져있는 자사들 간의 인트라넷에 이 기술을 이용한다.
더보기

정답 : VPN


문제 18

▶ 아래 설명과 그림의 동그라미 표시는 무엇을 설명하는가?

# 데이터를 안전하게 주고받기 위한 업계 표준 프로토콜이다.

# 미국 넷스케이브 커뮤니케이션즈가 개발하였고, 마이크로소프트 사 등 주요 웹 제품 업체가 채택하고 있다.

# 웹서버 뿐만 아니라 FTP등 다른 TCP/IP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인증 암호화 기능이 있다.

# URL 부분에서 HTTP://가 HTTPS://로 변경된다
더보기

정답 : SSL(Secure Socket Layer)


문제 19

▶ 아래에서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 무선 통신 기기 간에 근거리에서 저 전력으로 무선통신을 하기 위한 표준 (IEEE802.15)

# 인텔, IBM, 노키아, 에릭슨 등 업체 공동 개발

# 이동 컴퓨터 , 휴대폰 , 헤드셋 , 개인휴대폰정보단말기(PDA) , PC 및 프린터 등의 기기간에 정보 전송 등을 목적으로 사용

# 통신이 가능한 최대 범위는 10M이며, 데이터 전송은 1Mbps 의 속도 보장
더보기

정답 : BlueTooth(블루투스)


문제 20

▶ 아래의 Network Layer에서 동작되는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더보기

정답 : ARP , RARP , ICMP , IGMP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