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기출 풀이 및 정리

업무 프로세스

유혁스쿨 2021. 6. 17. 00:15
728x90
반응형

 

 


 

 

ISP(Information Strategy Planning, 정보 전략 계획)

- 기업이 수립한 장기적 목표와 방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전사적 관점에서 정보 시스템이나 정보 관리등의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

 

3C 분석

기업이 표적 시장을 선정하기 위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를 분석하여 자사의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것

 

5-FORCE 분석

-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의 5가지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경쟁 환경을 분석하기 위한 도구

 

7S분석

전략(Strategy) / 시스템(System) / 구조(Structure) / 공유된 가치(Shared Value) / 기술&역량(Skill) / 사람(Staff) / 스타일(Style)

 

6시그마

1987년 창안된 방법 생산현장의 무결함을 위해 시작된 불량률 축소 운동

 

DMAIC

기존 프로세스의 향상을 목적

Define(정의) / Measure(측정) / Analyze(분석) / Improve(향상) / Control(관리)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핵심 부문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업무 프로세스 관리)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방법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업무지연 최소화, 의사결정 스피드 높인 기업

 

PI(Process Innovation, 업무 혁신)

기존 업무처리 방식 정형화, 최적의 프로세스 재구축 업무의 효율성 높임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

기업의 전반적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 및 재구축하여 신속한 의사결정과 업무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APICA(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종합 정보시스템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전략적 기업 경영)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해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

 

MOT(Management Of Technology, 기술 경영)

기술적인 영역 + 경영적인 영역을 합친 것

 

IRM(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정보 자원 관리)

정보활용의 효율성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함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전사적 위험 관리)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주요 리스크들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한 리스크 관리 방식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망 관리)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의 제품이나 부품의 최초 생산자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는 공급망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 재고를 줄이는 관리 기법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 수명주기 관리)

생산~폐기까지 제품 원가를 낮추고 부가가치 높일 수 있게 수명주기 관리하는 것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고객의 요구나 의견을 분석하여 성향과 욕구를 충족시키는 마케팅 실시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업체 관계 관리)

제품을 공급하는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관리하고 평가하여 기업의 수익성 높임

 

MDM(Master Data Management, 기준 정보 관리)

기업의 내 외부에 산재해 있는 마스터 데이터의 단일화로 활용도 UP 오류 DOWN

 

VRM (Vendor Relationship Management, 밴더 관계 관리)

개인이 기업에게 제공할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기술 CRM의 반대 기술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전사적 응용 통합)

기업 내의 여러 종류의 플랫폼들을 통합하고 유기적으로 처리하는 기반 기술통칭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기업 정보 포털)

기업 내부의 모든 정보를 통합해 하나의 웹화면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EKP(Enterprise Knowledge Portal, 기업 지식 포털)

한 기업의 내 외부 정보를 통합하고 업무프로세스와 연결, 지식정보 포털 시스템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지식 관리 시스템)

기업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EA(Enterprise Architecture, 전사적 아키텍처)

기업의 목표와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IT 인프라 각 부분의 구성과 구현 기술을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작업

 

BI(Business Intelligence,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기업 내부에 축적된 대량의 정보를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정리, 분석하여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과 기술 총칭

 

데이터 웨어하우스

급증하는 다량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정보화한 데이터 베이스

 

데이터 마트

데이터 웨어하우스로부터 특정 주제에 대한 단일 주제의 데이터 웨어하우스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분석과정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통계적인 요약 정보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식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온라인 업무 처리 형태의 하나로 네트워크상의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검색하는 등의 단위 작업을 처리하는 방식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비즈니스 규칙 관리 시스템)

기업의 정책, 가격, 전략 등 운영에 사용되는 비구조적이고 복잡한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하여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가능케 함

 

DSS(Decision Support System,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

- 컴퓨터를 사용하여 의사결정자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SIS(Strategic Information System,전략 정보 시스템)

기업이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구축, 이용하는 정보 시스템

 

CKO(Chief Knowledge Officer, 지식 경영 최고 책임자)

기업 내의 지식 활동을 총괄하는 최고 책임자로 KMS운영 및 관리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기업 내의 전자 문서 정보 공유를 생성부터 폐기까지 관리하는 시스템

 

COP(Communities of Practice, 지식 공동체)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정보와 경험을 서로 교환함으로써 지식 공유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업무 프로세스 아웃소싱)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업무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외부 전문 업체에 위탁하여 자사의 핵심 업무에 모든 역략을 집중하는 경영 기법을 의미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계약)

서비스 시간, 성능, 복구 등 일정한 서비스 수준을 보장하기 위한 계약

 

SLM(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수준 관리)

IT서비스 사업자와 사용자 간에 맺은 SLA에서 정의한 서비스에 대해 성과와 문제점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고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

 

ITSM(IT Serveice Management, IT 서비스 관리)

서비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IT 서비스

( 프로세스 / 인력 / 조직 / 기술 – 4가지를 의미 )

 

ITIL(IT Infrastructure Library, 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

IT서비스의 운영 및 관리를 돕기 위한 문서들의 집합

 

ISO/IEC 20000

IT서비스 관리(ITSM)에 대한 최초의 국제 표준

 

 

<전자상거래의 유형>

 

B2C(Business to Customer, 기업과 소비자 간의 전자상거래 – 일반적으로 쇼핑몰)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업으로 유/무형의 재화를 제공 판매 및 중개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 간의 전자상거래)

특정 기업 간의 CALS 및 EDI를 통한 수주, 구매, 조달 및 납품

 

B2G(Business To Goverment, 기업과 정부간의 거래)

 

C2C(Customer to Customer, 소비자 간의 거래)

 

e-마켓플레이스

인터넷 상에서 다수의 기업 간, 공급과 수요 간에 유발되는 비즈니스 거래 총칭

( 카탈로그형 / 경매형 / 역경매형 / 교환형 )

 

Escrow(조건부 양도증서) 서비스

전자상거래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거래를 제 3자가 도와주는 매매 보호 서비스

 

 


 

 

728x90
반응형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 > 기출 풀이 및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  (0) 2021.07.05
업무프로세스  (0) 2021.07.03
데이터 통신  (0) 2021.06.17
정보 보안 및 암호화  (0) 2021.06.17
정보처리산업기사 실기 영문 약어 모음  (0) 2021.04.09